포스트 프로덕션 워크플로우 통합의 이점 – 영화 “리메모리”를 중심으로


Adobe

타일러 넬슨(Tyler Nelson)은 밀레니엄: 여자를 증오한 남자들(The Girl with the Dragon Tattoo), 소셜 네트워크(The Social Network),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The Curious Case of Benjamin Button), 나를 찾아줘(Gone Girl) 등 수많은 블록버스터 영화의 편집을 담당했습니다. 나를 찾아줘 편집 시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를 사용하여 종합적인 포스트 프로덕션 체계를 구축한 경험으로, 마크 팔란스키(Mark Palansky) 감독이 리메모리(Rememory)의 편집자로 넬슨을 지목했을 때 그는 자연스럽게 프리미어를 선택했습니다. 넬슨은 나를 찾아줘 편집 팀에서 함께 일했던 빌리 피크(Billy Peake)에게도 합류를 권했고 함께 편집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포스트 프로덕션 일정이 예상보다 길어지자 영화 제작자 중 한 명이 영화 마감 일정을 맞추기 위해 편집자 제인 맥래(Jane MacRae)에게 합류를 요청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를 처음 사용하는 것임에도 맥래는 기꺼이 참여하였으며 프리미어와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간의 통합 워크플로우에 점차 매료되기 시작했습니다. 편집 팀 모두가 협력하여 팔란스키의 영화에 대한 비전을 구현하는 데 기여했으며, 팔란스키 감독작 중 최초로 선댄스 영화제에서 상영되기도 했습니다.
 
어도비: 두 분은 어떤 계기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까?
넬슨: 저는 나를 찾아줘를 함께 작업했던 포스트 코디네이터 랜디 볼(Randy Bol)의 소개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랜디는 마크 팔란스키와 아는 사이였고 마크가 편집자를 구한다고 하니 제 이름이 언급된 것입니다. 마침 타이밍이 맞았고 스크립트를 받고 읽어본 다음 마크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2주 후 논의 끝에 계약을 체결했으며 바로 작업 일정을 잡았습니다.
모든 것이 준비되어 본격적으로 착수할 즈음에, 저는 빌리에게 프로젝트 합류 의사를 타진했습니다. 그는 프로덕션 초기에 합류할 수 있었고 영화제 직전까지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맥래: 타일러가 여름에 진행할 다른 프로젝트에 착수하기 전에, 이전에 함께 일한 적 있는 프로듀서 댄 베커먼(Dan Bekerman)이 리메모리를 한번 봐줄 수 있는지 제게 물었습니다. 타일러와 빌리가 로스앤젤레스에서 모든 파일을 취합한 다음 제가 살고 있는 토론토로 드라이브를 보내주었습니다. 9월 초 본격적으로 영화 작업을 시작했고 선댄스 영화제의 촉박한 일정을 맞추기 위해 11월 말까지 작업을 계속했습니다.
 
어도비: 영화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맥래: 피터 딘클리지(Peter Dinklage), 줄리아 오몬드(Julia Ormond), 마틴 도노반(Martin Donovan), 안톤 옐친(Anton Yelchin)이 출연하고 SF 요소가 가미된 드라마 장르의 영화입니다. 한 과학자가 과거 또는 잊혀진 기억을 체험할 수 있는 기계를 발명했고, 이 과학자가 죽자 피터 딘클리지의 캐릭터가 직접 나서 미스터리 해결을 위해 분투하는 내용입니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한 영화 편집의 가장 큰 이점은 무엇이었습니까?
넬슨: 제가 프리미어 프로에서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기능이 바로 다이내믹 링크입니다. 이 다이내믹 링크를 통해 수많은 시각 효과를 프리미어와 애프터 이펙트 간에 손쉽게 내보내고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다이내믹 링크는 제가 사용하는 워크플로우에서 중대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마크는 어떤 제품을 선택하든지 필요할 때마다 많은 학습이 필요한 제품은 원하지 않았습니다. 빌리와 저는 나를 찾아줘 편집 작업 시 워크플로우를 구축해서 함께 사용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리메모리에서도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기보다는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사용하여 워크플로우를 발전시키기로 했습니다.
피크: 특히 저예산 영화일수록 프리미어는 다른 수많은 툴보다 훨씬 더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작업이 훨씬 수월할 뿐만 아니라 상당한 규모의 인프라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프리미어의 미디어 관리 방식은 미디어를 공유해야 하지만 값비싼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비할 여력이 없는 저예산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게다가 프리미어의 유저 인터페이스는 세련된 최신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맥래: 저의 경우 이 프로젝트는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해본 첫 프로젝트였지만, 사용 방법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프리미어는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제품입니다. 프리미어에서 처음으로 해봐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키보드에서 단축키를 외우는 일이었는데 얼마 안 돼서 이것이 최상의 접근 방식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어도비의 추천 워크플로우를 따라 기본 키보드 및 단축키 설정을 사용했는데 이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었습니다. 끝날 때 즈음 워크플로우가 매우 원활하고 직관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어도비: 시각 효과와 연관된 작업은 얼마나 됩니까? 
넬슨: 이 영화에는 SF 요소가 등장합니다. 과학자가 기억을 기록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들고 기억들은 기계의 유저 인터페이스로 표시됩니다. 이 기계가 등장하는 거의 모든 샷, 즉 418개의 샷에 시각 효과가 필요했습니다. 편집자의 입장에서 프리미어와 애프터 이펙트를 연결해주는 다이내믹 링크 연결과 같이 수많은 시각 효과를 간편하게 적용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매우 효율적이었습니다. 
맥래: 프리미어에서 프로젝트를 마감하고 보니 프리미어가 아닌 다른 애플리케이션이었다면 이 작업은 엄두도 못 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이 영화에는 수많은 애프터 이펙트 컴포지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이내믹 링크 없이 이 작업을 해야 했다면 3배 정도 더 오래 걸렸을 것이고 마감일을 엄수하지도 못 했을 것입니다.
물론 오프라인에서 임시 버전의 시각 효과를 만드는 경우, 프리뷰 컷 버전에서는 최종으로 완성되기 전이라도 제대로 된 상태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는 작업 중인 미완성 버전도 선댄스에 출품했는데 이 버전에는 최종으로 완성된 시각 효과가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모든 임시적인 시각 효과는 타일러나 사내 선임 VFX 합성 책임자인 채드 피터나 제가 일시적으로 만든 것이었습니다. 저는 시각 효과 아티스트가 아니라 잘 모르지만 다이내믹 링크가 작업 시간을 단축하는 데 공헌했다고 생각합니다.
피크: 실제로 이 영화에 포함된 모든 장면마다 임시 버전을 만들었는데 다이내믹 링크 덕분에 일주일 안에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툴을 사용했더라면 한 달이 걸렸을 것입니다.
 
어도비: 영화에 사용된 추억 부분의 클립은 어떻게 제작된 것입니까? 
피크: 마크가 영화에 실제로 사용할 “추억”을 공개적으로 모집한 것입니다. 조건은 단순히 와이드스크린 전용, 720HD 이상, 2분 미만의 클립이었습니다.
넬슨: 몇 가지 기발한 클립을 받았고 이 중에서도 아름다운 추억을 실제 영화에 사용했습니다.
맥래: 영화에 포함된 것은 프로덕션 팀에서 촬영한 샷과 크라우드 소싱된 콘텐츠가 함께 사용된 것입니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에서 사용한 다른 특별한 기능이 있었습니까?
맥래: 이 영화는 멀티카메라로 촬영했기 때문에 프리미어에서 처음부터 멀티카메라 기능을 사용했습니다.
넬슨: 밴쿠버에 있는 세트장에는 데일리 편집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매일 푸티지를 받아 방송 웨이브 파일로 동기화하고 멀티카메라 샷을 만들었습니다. 밴쿠버와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푸티지를 동기화한 다음 프로젝트를 열어보니 모든 것이 매우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어도비: 다른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앱도 작업에 사용했습니까?
넬슨: 저희는 포토샵을 사용하여 모든 엔딩 크레딧을 만들었습니다.
피크: 출력물을 전송하는 데에는 미디어 인코더가 사용되었습니다.
맥래: 저는 클립을 업로드하는 데에 전적으로 미디어 인코더를 사용했습니다. 클립은 품질도 뛰어나야 했지만 적절한 크기를 준수해야 했으므로 저의 경우 미디어 인코더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도비: 감독과의 작업 방식은 어떠했습니까?
넬슨: 운 좋게도 PIX 시스템을 이용한 덕분에 이 시스템에 작업을 게시할 수 있었고 마크가 편집 작업을 하지 않을 때는 메모와 피드백을 올려주었습니다. 밴쿠버에서 돌아온 다음에는 거의 매일 편집 작업을 했는데 우리는 실시간으로 공동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맥래: 저는 토론토에 있었기 때문에, 모든 작업에 대한 논의는 전화와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졌고 이 과정에서 PIX는 아주 유용한 툴이었습니다. 제가 마크의 검토를 위해 컷을 업로드하면 그가 컷을 살펴본 다음 함께 해당 컷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마크와 직접 만나지 않고도 일을 할 수 있었는데 저에게는 매우 흥미로운 경험이었습니다.
 
2017 선댄스 영화제와 어도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전문 비디오 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
 
 
 
 

 
저자: 메건 킨(Meagan Keane)은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와 어도비 프리루드(Adobe Prelude)의 선임 제품 마케팅 관리자이며 어도비의 모든 비디오 제품에 대한 소셜 마케팅 전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메건은 과거 다큐멘터리 영화 감독으로 활동했으며, 위 리브 인 퍼블릭(We Live in Public), 디파잉 뷰티: 미즈 휠체어 아메리카(Defining Beauty: Miss.Wheelchair America) 및 조인 어스(Join Us) 등의 영화를 제작한 바 있습니다. 메건은 할로윈을 무척 좋아하는데 지금까지 메건이 입었던 할로윈 의상에 제시 핑크맨, 스트로베리 쇼트케이크, 헤수스 퀸타나, 스켈레토, 크리스마스 악몽의 등장인물 샐리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