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로고와 탁월한 로고의 차이


Adobe
헬스 잡지 페이지를 넘기다 보면 나이키 로고를 자주 보게 됩니다. 마스터카드 광고판을 올려다 보면 어김없이 두 개의 원이 보입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습니까? 물론 그럴 것입니다. 브랜드를 한눈에 알아보게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첫째, 로고 자체가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아니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일부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와 이들 요소가 로고와 함께 시각적으로 어울려 함축적이고 효과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십시오.
신규 브랜드를 만들거나 잘 알려진 기존 브랜드를 통해 창의성을 발휘하려는 경우 효과성이 우수한 로고가 해답입니다. 컨텍스트와 스타일은 해마다 다르지만 로고를 디자인할 때 지침이 되는 원칙과 모범 사례는 달라지지 않습니다.
효과적인 로고가 갖추어야 하는 요소를 떠올릴 때,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하는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매력적인 로고 제작을 위한 디자인 원칙
브랜드에 대한 시각적 전략을 수립할 것. 최근 로고 디자인의 접근 방식은 브랜드 전반에서 일관적인 전체 시스템, 즉 기본 마크, 이차적 마크, 타이포그래피, 색상 견본을 만드는 것입니다. 로고는 FedEx, 3M 또는 Coca-Cola와 같이 별도의 아이콘 없이 타이포그래피로 구성된 로고인 워드마크와 애플, 나이키, 타겟 등의 회화적이거나 추상적인 마크가 있습니다. 로고 시스템은 로고를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또는 락업(lockup)(아이콘, 워드마크, 태그라인과 같은 여러 브랜드 요소를 그룹화한 것)을 사용하는 경우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함께 이러한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로고는 대부분 다중적 구조이며 컨텍스트에서 의미가 부여되므로 핵심은 시각적인 브랜드 시스템이 얼마나 많이 또는 적게 의사 소통하는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입니다.

가로 및 세로 형태의 로고 락업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로고여야 할 것. 최고의 로고는 기억에 남아야 하지만 다양한 최첨단 환경과 디지털 플랫폼,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물리적 개체에서도 제 기능을 발휘해야 합니다. 탁월한 로고는 손쉽게 크기를 변경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재생산될 수 있어야 하므로 확장이 가능하고 반응형(모바일 기반 디자인의 경우)이면서 다양한 크기, 모양, 차원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식별이 가능해야 합니다.
복잡함 속에서 핵심을 찾을 것. 컬러 또는 흑백으로 만들 것인가? 정교하게 또는 간결하게 제작할 것인가? 추상적 또는 직설적으로 만들 것인가? 등을 고려합니다. 최고의 로고라면 한두 가지의 색상으로 압축되며 간편하게 크기를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 복잡해지고 식별하기 어렵거나 기억에 남지 않을 것입니다. 로고가 한 가지 색상이어야 한다는 규칙은 없지만, 색상은 로고가 시각적으로 적합한 복잡성의 수준에 있는지의 여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로고의 효용성을 테스트하는 한 가지 방식은 야구 모자에 로고를 박음질하여 재생산하는 방법을 머릿속에 그려보는 것입니다. 로고가 야구 모자에 무난하게 표현될 것 같으면 대부분의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도 간단히 보여질 수 있을 것입니다.
트렌드를 주시하되 시간이 지나도 건재한 로고를 목표로 할 것. 지금은 “플랫”한 디자인과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접근 방식이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10년이 지난 후에는 디테일이 추가된 다채로운 색상의 로고가 트렌드로 부상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트렌드는 움직이는 창을 통해 보여지는 것으로, 시대를 초월한 로고는 과거에 만들어진 로고와 차별화되어 시각적으로 눈에 띕니다. 비핸스(Behance.net)와 같은 사이트를 사용하여 현재 유행하는 디자인 트렌드를 파악함은 물론 시대를 초월한 탁월한 로고에 주목하여 디자인이 당대의 취향을 반영하고 시간이 지나도 굳건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미니멀리즘에 착안한 로고. 이미지 출처: 마틴 서반테스(Martin Servantes)

플랫 디자인. 이미지 출처: 다니엘 트린들(Daniel Triendl)

시간과 함께 진화하는 탁월한 로고
독창적이어야 할 것. 브랜드 발굴을 통한 시각적 아이덴티티 제작을 고심할 때 디자이너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건재한 영향력을 과시하는 로고를 만들고 싶어할 것입니다. 로고 디자인은 상표로서의 독창성을 충분히 확보한 다음에 디자인 단계에 돌입해야 합니다. 이는 다른 브랜드가 유사한 모양을 채택하여 기존 고객에게 혼동을 주거나 고객을 탈취하는 결과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중요한 일입니다.
클라이언트의 시각적 아이덴티티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모범 사례
크리에이티브 개요서 제작. 훌륭한 디자인의 대부분은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로고 디자인의 경우 구체적이면서도 간결한 크리에이티브 개요서를 개발하는 것은 훌륭한 시작이 됩니다. 크리에이티브 개요서를 통해 다음 사항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각적으로 의사 소통할 기업의 퍼스낼리티. 퍼스낼리티가 유머러스하거나 진지한지 여부. 다이내믹하고 에너지 넘치는지 또는 안정되고 차분한지 여부
대상 고객 정의 및 대상 고객의 시각적 선호도 이해. 대상 고객 및 고객의 취향
경쟁사의 로고와 디자인 검토 및 자사 브랜드의 차별화 방안
로고를 적용할 다양한 앱에 대한 이해. 로고를 건물 사이니지로 전환해야 하는지 여부. 셔츠에 박음질로 새겨 넣을지 여부. 앱 아이콘 사용 여부
브랜드에 대한 비전을 이해하고 회사의 “얼굴”이 될 로고에 대한 주인 의식을 제공하기 위한 주요 이해 관계자 인터뷰

개념 개발. 공략 대상 고객을 이해했다면 무드 보드(mood board)를 사용해 브랜드를 위한 시각적 방향을 정의하면 도움이 됩니다. 무드 보드란 제작하려는 로고의 룩앤필을 나타내는 모든 시각적 예시를 한데 모은 것입니다. 아이디어 스케치를 시작할 때 첫 번째 괜찮은 콘셉트에 너무 집착하지 말아야 합니다. 양적으로도 많은 다양한 디자인 제작물에서 출발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모든 가능성을 타진한 이후에 최상의 디자인을 추려내어 세부적으로 다듬어야 합니다.
세부 조정. 서너 개의 아이디어를 간추린 다음에는 원본 디자인을 세부적으로 다듬고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데에 시간을 투자합니다. 이 프로세스를 너무 급하게 진행하지 마십시오. 많은 디자이너가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잠시 물러서 보다 객관적인 ‘새로운 시각’으로 디자인을 바라보는 것이 작업에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전혀 연관성이 없을 것 같은 뜻밖의 장소에서 평범한 디자인에 영감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디자인 사전 테스트. 공략 표본 집단에 속하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로고를 보내 솔직한 반응을 들어 보는 것입니다. 창작물을 검토할 때 호의적이며 예의상 긍정적으로 답하는 사람들의 본심을 간파하기란 어려운 일이지만, 반응을 살피는 것은 성공을 위한 필수 단계입니다. 익명으로 수행하는 웹 기반 설문조사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용한 피드백과 그렇지 않은 피드백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용한 피드백은 로고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전달하고 있는지와 브랜드에 대한 사용자의 느낌을 평가하게 될 것입니다. 사람들의 개인적인 취향과 디자인의 객관적인 효과를 구분해야 합니다. 디자인의 효과에 집중된 피드백 질문(예: “로고만을 고려했을 때 구매하고 싶은 충동이 드는 회사는 어느 회사입니까?”)은 개인적 취향에 치우친 질문(”선호하는 색상은 어느 색상입니까?”)보다 바람직합니다.
간편한 로고 제작을 위한 사용자 친화적인 툴
클릭, 캡처, 제작. 무료 모바일 앱인 어도비 캡처 CC(Adobe Capture CC)를 사용하면 영감을 얻은 곳에서 바로 촬영하고 이를 바탕으로 로고 제작이 가능한 모양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모양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에 저장하여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CC에서 계속해서 로고 작업을 이어가면 됩니다.
참조 이미지 사용. 복잡한 아트 디자인이라도 사각형, 삼각형 및 원과 같은 기본 모양을 활용하면 쉽게 아트웍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도비 스톡(Adobe Stock)을 사용할 경우 벡터 아트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원본 디자인의 참조 이미지로 사용하여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CC에서 필요에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CC에서 색상을 입히고 프로젝트를 세부적으로 다듬은 다음 간편한 기능을 활용하여 텍스트를 추가하여 로고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파일 공유. 최종 로고 파일 및 가이드라인을 흔히 사용하는 파일 포맷으로 CC 라이브러리와 같이 팀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위치에 저장합니다.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브랜드 로고를 디자인하는 것은 복잡하지 않아도 됩니다. 몇 개만의 유용한 팁, 적합한 툴, 그리고 창의적인 영감만으로도 독창적인 로고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이 간편한 툴과 이러한 모범 사례를 활용해 향후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따라하기 쉬운 튜토리얼 비디오를 보려면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튜토리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주목해야 할 다섯 가지 로고 디자인 트렌드는 어도비 블로그 게시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문보기